잡동사니 공간

Ballroom 0.1

스타크래프트2009. 9. 10. 04: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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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allroom

▶ 개요
* 타입 : 평지형 힘싸움맵
* 인원수 : 4명 ( 2시 5시 7시 10시 )
* 타일셋 : Jungle World
* 크기 : 128×128
* 제작자 : 미즈-♬ (MiZ)

▶ 자원구성
* 본진 : 9M+1G (4개)
* 앞마당 : 7M+1G (4개)
* 확장 : 6M (섬) (2개), 7M+1G (2개), 7M+1G (2개)

▶ 컨셉 및 특징
- 본진과 앞마당이 입구 없이 평지로 이루어져있다.
- 입구-입구 거리가 매우 가깝다. (세로 20초, 가로 21초, 대각 27초)
- 섬멀티는 드랍 유닛이 있어야만 가져갈 수 있다.
- 본진, 앞마당을 제외한 멀티의 가스는 3000이다.
- 중앙지역을 제외한 센터에는 건물 건설이 불가능하다.


남자 이야기, 왕의 귀환처럼 본진 안쪽에 쉽게 가져갈 수 있는 섬멀티가 있고, 앞마당이 본진 안에 있다고 보면 될 정도로 본진과 앞마당이 함께 있습니다.
완전평지에다가 섬멀티, 본진과 앞마당 일체형(?)은 어떨까 해서 끄적여봤습니다.
사실 맵 디자인보다 가운데 글씨를 새기는데 더 시간이 많이 걸렸...

대충 살펴보면, 러시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2배럭, 2게이트 러시가 힘을 많이 받고, 입구를 손쉽게 막을 수 있어서 방어도 용이합니다.
안드로메다처럼 가로세로 러시루트에는 건물을 건설할 수 없고, 중립멀티쪽에만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대각방향의 경우는 정 중앙 AN 안쪽구역은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.
본진 안쪽에 워터지형을 깔아놓은 이유는 본진 크기가 너무 커서 좀 줄이려는 차원에서 깔아봤습니다.
사실 워터지형 안 깔고 앞마당을 벽쪽에 붙이려고 했는데 저그가 3해처리를 강요받는 것도 보기 좋지 않아서 그냥 땡겼습니다.

Comment +9

  • makura 2009.09.10 06:43

    저번 아스트로게이션때 나왔던 말인데 진짜 하셨네요 ㄷㄷ

  • pdpopo 2009.09.10 20:25

    ㅇㅅㅇㅅ 나나 저번에 내가 제안했던건데 진짜 나왔다 ㅋㅋㅋㅋㅋ 이거 보내주실수 있나요?

  • Favicon of http://kageneko.tistory.com/ BlogIcon 影猫 2009.09.10 23:55

    가운데에는 '나나'가 적혀있군요.

  • 왕의귀환+아크로+은빛날개를 엮은 컨셉이네요.
    플토가 안힘들도록 옆우회루트를 만들어놓는것도 괜찮을듯.

    참고로 아크로 0.91의 경우 프로토스가 조이기를 당했을 경우 힘들다는 의견이 많아서
    본진 옆쪽에 미네랄과 중립건물로 막은 옆우회루트를 만들어놓기도 했습니다.(0.91버전에서 수정된 부분.)

    • 근데 이거 디자인은 후보맵 나오기 전에 해놓음.
      원래는 왕귀+평지형 안드로메다로 잡고 시작했는데 12시와 6시가 어느샌가 언덕으로...
      근데 우회루트가 굳이 필요 없는 게, 저그도 3가스 가져가기 애매하고(제2멀티 방어가 힘들어서), 테란 타이밍 와도 건불이라 셔틀플레이로 수비가 가능.

    • 바로 그점이 문제라는거죠.
      테란이 한번 타이밍잡고오면 터렛없어도 밀고 내려오는 구조이기때문에 우회로가 필요하다는겁니다.

      제가 왜 이런말씀을 드리냐면,
      아크로 0.90버전이 지금 맵과 양상이 같았는데, 테란이 터렛을 못지어도 일단 한번 조이고 나면 프로토스가 나가기 힘들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. 오죽하면 테프전 전적이 13:1인가 그렇게 나왔다더군요.
      또 사촌형의 결정적 한마디가 컸죠. 이미지를 보여줬는데 이것도 자칫하면 아크로 0.90과 같은 양상이 나올 수도 있다더군요.